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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사업소개

강서양천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인권교육 '인권감수성 쑥쑥!'

추진 배경 및 필요성

  • 「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(2007.05.25)」제정으로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장애인권교육 실시의 법적 근거 마련
  • - 차별금지 조항에 따른 장애인 차별 예방 지원 방안 수립 필요
  • 「2016 서울 특수교육 기본계획」 수립으로 모두가 행복한 혁신미래교육 실현
  • - 초·중·고등학교 대상으로 장애인권교육 연 2회 의무 실시 정착화
  • - 일반학생, 교직원을 대상 장애인 권리에 대한 교육 실시

추진 경과

  • 서울시 특수교육계획에 따른 강서양천특수교육 계획 보고(2016.02.04)
  • 강서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인권교육 사전 협의회(2016.02.26)
  • 강서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인권교육 계획(안) 보고(2016.03.07)

목적

  • 장애인 당사자의 강의를 통한 장애 발생 예방 및 인권 감수성 향상
  • 장애인권교육을 통한 비장애 학생 및 교직원의 장애이해 및 인식 개선
  • 2010학년도부터 의무교육 실시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통합교육 지원

기본 방향

  • 장애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장애인권강사가 실시하되, 강서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장애인권강사로부터 수업계획안을 받아 강의를 관리한다.
  • 장애인권교육은 학급별 교육으로만 진행하며, 1회 2교시 운영(60분~90분)을 기준으로 한다.
  • 강서특수교육지원센터 직원과 장애인권 관련 기관(노들 장애인 야학) 직원이 2인 1조가 되어 강사와 함께 교육을 진행한다.
  • 담당교사와 학급 상황에 대해 미리 협의하고, 통합된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 및 학교 환경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지도한다.

교육지원 내용

  • 대상 : 관내 초.중.고등학생 및 교직원
  • 기간 : 매년 3월 ~ 12월 중
  • 장소 : 신청학교
  • 협력기관 : 노들 장애인 야학, 양천구 장애체험관
  • 내용
  • 장애인권교육 교육지원내용
    시간 교육내용
    60분~90분
    소요
    몸 풀기 마음 열기 나는 전생에 혹은 다시 태어나면 무엇일까?
    자기 소개 자기 소개
    대화의 시간 여러 가지 주제 대화
    인권 일반 다양한 인권에 대한 소개와 주제 대화
    포스터와 영상으로 인권 이슈 소개
    ○○들은 원래 그래 리스트 작성하기
    질의 응답 인권교육에 대한 구체적 소개와 질의 응답

평가 계획

  • 매 학기 말에 평가회를 실시한다.
  • 만족도 설문을 통해 장애 이해 및 인식 개선의 향상 정도를 점검하고, 추후 계획에 반영하도록 한다.

담 당 자

  • 초등교육지원과 황혜정 (2600-0811)


  • 유치원 엄마품 온종일 돌봄 교실 운영

    목 적

    • 맞벌이가정 부모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질 높은 돌봄 서비스 확충
    • 연중 아침, 저녁 등 온종일 돌봄 서비스 확대를 통해 육아부담 경감 및 저출산 문제 완화

    기본방향

    • 엄마의 보살핌이 필요한 유아들에게 연중 아침부터 저녁(07:00~22:00)까지 돌봄 서비스 제공
    • 교육청, 시청의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한 공동사업 형태로 추진
    • 질 높은 돌봄 프로그램을 위해 돌봄 강사의 유자격자 채용 및 연수, 장학 지도 강화
    • 유아들이 가정과 같이 편안히 쉬도록 돌봄 기능 위주로 운영
    • 거점유치원 운영 방식으로 지역 내 유치원 간 협력 하에 자율 운영

    세부추진계획

    • 운영 기간 : 2016. 3월 ~ 2016. 12월(10개월간)
    • 운영 유치원 : 총 1개원 (방화이화유치원 - 강서구)
    • 운영 일수 :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무휴 운영을 원칙으로 함
    • 운영시간 : 연중 아침부터 저녁(07:00~22:00)까지 운영
      희망과학교실 추진일정
      구분 아침돌봄 교육과정 및 방과후과정 운영 저녁돌봄
      시간 07:00~09:00 09:00~17:00 17:00~22:00

    돌봄 대상

    • 방과후 과정, 맞벌이 가정 또는 취업 중인 한부모 가정 유아
    • 학급당 원아수는 20명을 기준으로 함
    • 방과후 과정 공ㆍ사립유치원 유아를 우선으로 하되, 이용 유아가 부족할 경우 인근 어린이집 유아도 이용 가능
      (기관 미이용자 제외)
    • 단, 어린이집 유아도 맞벌이 가정의 자녀로 만 3세부터 만 5세까지만 해당

    담 당 자

    • 초등교육지원과 조인실 (2600-0822)

   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

    추진 배경 및 필요성

    • 맞춤형 기초학습능력 보장 지원

    목적

    • 기초학습(읽기,쓰기,셈하기)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교과학습에 대한 최저 수준의 기초학력보장
    • 교과학습 부진학생과 기초학력미달비율의 최소화
    • 실질적인 학습부진학생 지도능력 및 여건 조성

    기본 방향

    • 충실한 수업, 참여식 협력수업 및 학습 동기 부여 등을 통한 학습부진 예방
    • 학생들의 학습을 방해하는 요인에 따른 맞춤형 지도 실시
    • 정규교육과정 중 지도교사와 전담강사를 통한 맞춤형 지도실시

    세부 과제

    • 단위학교 기초학력보장 사업
      • 단위학교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 계획 수립 추진
      • 학습부진학생 선별 및 학습부진요인 파악
      • 담임교사(교과담당교사) 등의 교과학습 맞춤식 책임지도
      • 교사와 학습부진전담강사의 협력수업 실시
      • 학습부진의 비학습요인 학생의 맞춤식 지도
      • 학습활동 이력 관리 카드 활용 체계적 관리
    • 교육청 주관 사업
      • 기초학습 및 교과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
      • 학습부진학생지도 현장 모니터링을 통한 의견 수렴
      • 담당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실시

    담 당 자

    • 초등교육지원과 김영진 (2600-0811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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